예전에 비해 확실히 외모에 대한 중요도와 관심도가 커지다보니 청소년기 여드름으로 스트레스 받는 아이들이 참 많은데요.
안 그래도 한창 예민한 시기인데 울긋불긋한 여드름이 얼굴을 뒤덮으면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자존감도 많이 떨어져 힘든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케이스도 중학교 들어서 나타난 청소년 여드름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던 여자아이인데요.
주요 고민은 얼굴 전체에 올라오는 오돌토돌한 여드름(면포성 여드름)과 T존 부위의 과도한 피지분비, 속 건조감이였습니다.
<여드름 치료 전 20230512>
단순 여드름 뿐 아니라 코 주변 발진, 가려움, 과도한 각질 등의 증상도 같이 있는 것으로 보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지루성피부염으로까지 악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았어요.
성장기 아이들은 피부가 완전히 성숙되어 있지 않아 섣부르게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피부가 예민해지고 얇아지면서 염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고 피지 조절제와 같은 무분별한 약 복용은 호르몬 교란을 일으켜 정신적, 신체적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성장기 자녀들을 둔 부모님은 여드름을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하시죠.
오늘 케이스 환자의 어머님도 이런 부분 때문에 저희 병원을 찾아주셨는데요. ^^
어릴 때부터 워낙 예민하고 긴장도가 높아 중요한 일을 앞두면 복통을 동반한 묽은 변을 자주 보고 중학교 때부터는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한약 치료를 통해 약해진 소화기를 바로 잡고 스트레스를 이완토록 하여 자연스레 호르몬 균형을 맞추고 과도한 열과 독소를 배출케 하였는데요.
더불어 주에 1번씩 내원하여 압출과 염증주사를 포함한 전반적인 진정 관리를 받았습니다.
<20231230>
특히 이 환자분은 좁쌀 여드름 외에도 양 볼에 남아있는 색소침착 및 자국도 많이 신경 쓰여 하셨기에 염증 치료 후에 약초필링시술을 통해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하고 피부 재생주기를 정상화시켜주었는데요. 치료 전후로 주요 고민이었던 부분이 많이 깔끔해진 것을 볼 수 있죠^^
<20230512~20231230>
<20230512~20231230>
이 환자는 중학교 입학쯤부터 이마에서 시작된 여드름이 학업 스트레스와 호르몬, 식습관 등에 의해 점점 악화되어 얼굴 전체로 번지기는 했지만 다행히 늦지 않은 타이밍에 내원하셨기에 화농성 여드름에 의한 패임 흉터가 생성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저 때 치료받지 않고 자연스레 사라질 것이라 생각해 방치했다면 점점 더 곪고 딱딱한 여드름이 되어 결국 피부 재생 능력을 소실해 흉터가 됐을 확률이 큽니다.
청소년 여드름은 더욱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 분야이지만 너무 늦지 않게 제대로 치료만 받는다면 말끔히 치료 가능합니다.
청소년 여드름으로 고민이라면 오늘 이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