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한의원 칼럼] 큐어젯, 미라젯 등 Needle-free Jet Injector의 의학적 동향 리뷰 2026-01-14 hit.4 |
|
여드름 흉터 치료를 하면서 트랜스테라피, 엠톤, 필링 위주의 시술을 하다가 최근에는 Needle-free Jet Injector 도 사용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고 만족도가 높아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2024.10.11~2025.06.13 여드름 흉터 치료에서 서브시전(subcision)이나, 잔주름·탄력 개선을 위한 스킨부스터 주사를 생각하면 많은 분들이 먼저 떠올리는 건 ‘바늘’과 ‘통증’입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사이에 바늘 없이 약물을 피부에 전달하는 ‘needle-free jet injector(제트 인젝터)’가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큐어젯, 미라젯 등의 기계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이 장비들이 어떤 장점과 한계를 갖는지 의학 논문을 근거로 리뷰해보려 합니다.
큐어젯
미라젯 1. Needle-free jet injector가 뭔가요? 대표적인 상용 기기로는 Mirajet(제이에스케이바이오메드)와 CureJet(BAZ Biomedic) 등이 있습니다. 일부 장비는 레이저 펄스 에너지를 이용해 초미세 제트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바늘 대신 고속의 액체 ‘제트(분사층)’로 약물을 피부에 밀어 넣는 장비입니다. 섬유 밴드를 끊어주는 subcision 의 효과와, 주입된 용액의 종류에 따라 피부를 재생시키거나 모공을 축소하거나 탄력을 개선시키는 스킨부스터 고유의 효과 또한 볼 수 있습니다. 2. 흉터치료(특히 Subcision 목적) 에서의 역할 박스카형, 롤링형 흉터에 많이 시행되는 subcision은 ‘바늘로 섬유 띠를 끊는’ 물리적 술기입니다. 제트 인젝터는 강한 제트 압력으로 약액을 진피 아래로 밀어 넣으면서 섬유 띠를 물리적으로 벌리거나 끊는 유사 효과를 내어 함몰 흉터에서 개선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흉터 개선 물질을 제트 방식으로 전달했을 때 조직 내 분포가 고르게 나타나며 임상적 개선을 보였다고 보고합니다.
큐어젯을 이용하여 치료한 위 논문을 리뷰해보자면, 10명의 대상자 얼굴에 한쪽은 일반 주사, 다른 쪽은 큐어젯으로 PN 필러(리쥬란)를 주입한 연구 이구요,
피부결, 모공, 잔주름 모두 큐어젯 쪽이 더 나은 효과를 보였으며
통증 점수(VAS) 에서도 일반 주사 평균 5.4점 → 큐어젯은 2.9점으로 훨씬 덜 아프다는 결론입니다. 효과에 대한 것은, 아무래도 주입되는 용액의 종류와 시술자의 숙련도와 연관이 많겠지만, 통증이 많이 덜하다는거 하나만으로도 큰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시술시 위와 같이 붙여서 시술하게 되면 엠보가 생기면서 흉터나 모공에 세밀하게 타겟팅 할 수 있고, 3. 스킨부스터(재생약침·리쥬란·PN·저분자 HA 등) 주입 모드로서의 장점 조금 띄워서 분사하게 되면 출혈을 최소화하고 통증도 아주 적게 스킨부스터 주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의 논문에서는 Mirajet(JSK Biomed) 장비를 사용했고, 기존 바늘 주사와 비교했을 때 피부 보습 및 탄력 개선 효과는 동일했지만, 통증과 시술 시간은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즉, 효과는 그대로 두고 불편함만 줄인 셈입니다. 위의 논문에서는 dermal filler을 사용했지만, 모든 약침, 스킨부스터를 장비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본연의 재생·보습 효과는 약물의 종류와 효과에 따라 바늘 주사와 비슷하게 발현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통증에 민감하거나 바늘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제트 인젝터 고려해볼 만합니다. 광범위한 피부의 개선을 원하면 손주사보다 제트 방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제형·기기 선택, 시술자의 숙련도, 장기 안전성 데이터는 여전히 보완할 부분이 있어 적절한 전문가의 판단 아래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