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한의원

피부가 보내는 건강신호 - 기미, 다크서클, 각질, 여드름

2017-07-20 hit.413

 

기미

 

기미가 발생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멜라닌 색소의 침착 때문이다. 멜라닌 색소를 침착시키는 요인은 자외선의 영향이 가장 크다. 

 

기미는 스트레스가 주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멜라니 세포를 자극해 색소침착을 유발한다. 

 

임신중에는 황체호르몬의 증가로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기미가 잘 생기기도 한다. 

 

특히, 임신 4~5개월 쯤에는 황체호르몬의 분부가 왕성해지므로 자외선 노출에 주의해야 한다. 

 

크서클


유전적으로 다크서클이 잘 생기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피로 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노화나 다른 원인에 의해 눈 밑의 지방과 콜라겐이 손실되어 생기기도 ㅎ나다. 

 

더러는 빈혈, 축농증, 알레르기 등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각질

 

피부는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고 묵은 세포가 떨어져 나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을 반복하게 된다. 

 

특히 환절기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각질과 두피에 비듬이 많아지게 된다. 

 

이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피부 보습에 신경을 써야 한다. 

 

찬 기운이 위로 오르는 자연스런 순환이 이루워지지 않고, 기혈의 조화가 깨져 열이 위로 상승하면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약물을 오래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약물의 독소가 혈관과 경락을 막아 홍조가 발생하기도 한다. 

 

여드름


여드름은 발생하는 부위에 경락에 따라 오장과 관련이 있다. 

 

이마의 여드름은 심장과 관련이 있으며, 볼에 생기는 여드름은 간, 폐와 관련이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입과 턱 주변에 발생한다면 생리불순이나 자구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 후한의원 대전점 이나라원장 

 

  • 상담방법